안녕하세요 탑픽엔터테인먼트 권팀장입니다.
오늘도 역시 미디어 산업의 동향과 향방 그리고 규모에 관심이 많은 저 탑픽엔터테인먼트의 권팀장이
분석한 시장 동향과 규모에 대해서 한 번 브리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룩북 예시 영상
라이프스타일(룩북,브이로그)와 함께 게임 콘텐츠가 우뚝 솓아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 / 정치 카테고리로 인터넷방송을 진행하실 분들은 많이 없으실테니 과감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러스 닷컴에 들어가시게 되면 라이프스타일 유튜버 분들의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탑픽엔터테인먼트도 소셜러스 사이트를 통해 인플루언서분들의 동향과 트렌드 그리고 시장 규모를 분석하고 있으니
BJ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듯하다고 생각하여 공유합니다!
온라인 중심의 일상은 디지털 매체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며, 인간의 삶은
이를 기반으로 재편될 것이다. 기존의 매체를 통합하면서 새로운 매체 환경을 창안해
나가는 유튜브야말로, 모든 것이 얽혀있는 세계를 표상하기에 적합한 디지털 플랫폼
이라 할 수 있다.
탈경계적 디지털 개체의 수행성과 상호작용에 관한 논고*
: 1인 미디어 유형의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1인 미디어로의 전환은 시대의 흐름이자 가속화 되고 있는 시대의 변화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여 발맞춰 움직이고 계신가요?
권팀장 역시 매번 바뀌는 세태와 풍조를 조망하며 늘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탐색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 창작자 경제라는 단어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창작자
경제라는 개념은 고전적 개념의 창작자(작가, 언론인, 배우, 음악가) 시스템과 달리 창작 콘텐츠에
즉시 반응하는 소위 ‘팬 커뮤니티’의 밀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콘텐츠
구독모델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창작자 경제는 창작자 생태계 내에서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는데,
창작자 생태계는 콘텐츠 플랫폼과 창작자, 그리고 창작자를 지원하는 회사 등을 포괄한다.
창작자 경제(Creator Economy) 시대 돌입

유튜브의 성장세는 어마어마 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유튜버들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요?

유튜브는 이제 하나의 시장입니다. 카카오톡과 함께 국민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았죠.

이러한 미디어 시장에서 혼자서 살아남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권 팀장이 판단한 바로는 "아니요" 입니다.
시장 초기 진입자 및 이미 거대화된 채널은 논외로 치더라고 하나의 성공한 크리에이터를 만들기 위해선 최소한 5명 이상의 전담 인력이 필요합니다.
초창기 잘 만든 유튜브의 영상이라고 하면 예능 방송의 형식을 많이 따랐지만, 지금은 소통에 중점을
둔 영상들이 점점 많이 나타나고 있다. 무엇이 크게 달라졌을까.
(중략)
같은 이야기를 해도 다르게 이야기할 수 있고 또한 똑같이 말해도 달리 느껴질 수 있는 법이다.
그리고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시청자들이 이해하고 기억되는 점은 다르다. 세상에 나를 믿어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지만, 넓은 유튜브 세상에는 나만을 좋아하는 사람도 엄청나게 많다.
다시 말해 세상에 사람은 많고, 내 콘텐츠를 좋아해 주는 사람도 엄청나게 많다.
소셜 미디어가 발달하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늘수록 인플루언서에 대한 검증은 더욱 쉬워지고
있다. 이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대중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 스스로 깨끗이 하려고 노력을 하거나
최소한 거짓은 없어야 한다. 그래야 대중에게 마음을 얻어 사랑받는 채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장수를 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 산업 보고서 시즌 5, 1인 미디어 산업동향, Vol.2
이처럼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인플루언서 시장을 지켜보면서 가장 자주 듣는 말이 있다. "이거 한 철 장사 아닌가요?"라는 말이다. "유튜브 망하면 어떡해요?",
"인스타그램 망하면 어떡해요?" 와 같은 부잣집 걱정부터 시작해 시장의 제한적인 파급력과 인플루언서 관리, 인성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걱정들이 존재하는 것 같다.
미디어 산업 보고서 시즌 5, 1인 미디어 산업동향, Vol.5

미디어 산업 보고서 시즌 5, 1인 미디어 산업동향, Vol.5
14일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유튜버 등) 수입금액 백분위 자료’를 보면, 2019 귀속연도 종합소득을 신고한 창작자는 2776명이다. 이들이 신고한 수입금액은 총 875억100만원으로, 1인당 평균 3152만원이다. 수입금액은 경비를 차감하기 이전 단계로, 매출액과 유사한 개념이다.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창작자 상위 1% 수입 평균 6.7억, 한겨레신문
실제로 유튜브의 수익과 유명세가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평균적인 수익을 고려했을 경우, 초창기엔 오히려 투자를 하면서 채널을 키워야하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방송에 대한 감을 익히고 BJ로서 시작하는 일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BJ로 데뷔했을 경우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탑픽엔터테인먼트의 BJ의 평균 수익은 400 - 500입니다.
탑 BJ 분들의 경우 1000 - 2000만원까지도 벌어가고 계십니다. (탑픽엔터테인먼트 자체 통계)
이런 BJ 활동을 통해 먼저 유튜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활로를 개척하시고 차후에 유튜브를 준비하시더라도 늦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가능성을 실험해보고 싶으신가요?
더 큰 돈을 벌고 싶으신가요?
더 행복한 삶을 찾고 계신가요?

탑픽엔터테인먼트는 여러분들의 고충과 고민을 모두 이해하고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는 MCN 이자 인터넷방송전문 엔터테인먼트입니다.

!공지!
탑픽은 예체능 계통에서 활동하신 분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습니다.
예체능계통에서 활동하신 분들이라면 편안한 마음으로 연락주세요.
(음악,무용,연기,미술 등등)
왜 방송이 힘들까요?
1. 채팅창 관리
2. 콘텐츠 개발
3. 영상편집 및 배너편집
4. 방송세팅 및 엑스스플릿 세텡 그리고 조명세팅
5. 사업자 등록 및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6. 관공서 업무
7. 법률업무 & 세무업무
8.저작권
9.건강관리
10.멘탈관리
기타...등등
!이런 엔터 주의하세요!
1. 말도 안되는 계약조건을 제시하는 회사 :
10:0 비율의 계약 조건을 제시하는 회사 주의하셔야합니다. 회사는 자선사업가가 아닙니다. 위약금을 핑계 삼아 향후 BJ 분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셔야합니다.
5:5, 6:4 비율로 회사가 더 많은 수익을 챙겨가는 업체는 악덕엔터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회사는 자선 사업가가 아닙니다. 철저히 이익에 의해 움직이는게 세상의 이치입니다.
2. 2년 이상의 긴 계약 기간을 계약서에 제시한 회사: 2-5년 장기 계약의 경우 노예 계약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계약금을 지급하는 경우 위약금을 노리는 위약금으로 장사하는 엔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과도한 혜택 남발을 통해 현혹하는 회사: 월세와 보증금을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기타 부대 비용을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회사는 악덕 엔터일 수 있습니다.
(PT, 미용시술비, 성형수술비 등)
4. 사무실 직원의 유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사가 리모델링 중 이라는 핑계로 본사가 아닌 근처 까페 등에서 미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기를 일삼는 업체입니다.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계약 전 회사 본사를 방문하여 직원과 사무실 유무 등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5. 미팅장소: 미팅 장소가 회사가 아닌 곳이라면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주소 혹은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미팅을 진행할 시엔 계약조건 및 사무실 직원 유무 등 꼼꼼히 체크하셔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P.S 노출 강요, 성형지원, 개인PT 지원을
미끼로 여러분을 현혹하는 엔터테인먼트들 주의하셔야 합니다
BJ 전문 탑픽 엔터테인먼트와 함께하세요!
이제 방송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여쭤보는 질문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QnA를 통해 여러분이 궁금한 사안들을 한 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QnA
Q. 지원은 어떻게 하나요?
A. 프로필 양식에 맞춰 연락주시면 됩니다.
프로필 양식 -
이름 나이 지역 전화번호
신장 / 몸무게 사진 2장
Ex) 김아무개 20살 서울 010-XXXX-XXXX
165 / 43kg 사진(1) 사진(2)
Q.방송장비 및 스튜디오는 무상으로 대여가 가능한가요?
A.계약하신 BJ분들에겐 무상으로 회사 자체 스튜디오를 대여해드리고 있습니다.
Q.방송세팅 및 장비세팅이 어려울 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A.방송장비 세팅부터 장비세팅 인테리어까지 탑픽이 직접 방문하여 하나 하나 세심하게 살펴드립니다.
Q.계약기간과 수익분배가 궁금합니다.
A.탑픽은 타 엔터테인먼트처럼 6:4 혹은 5:5 계약은 하지 않습니다. BJ분들이 최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합리적인 계약조건으로 계약하고 있습니다. 계약기간은 1년입니다.
Q.혹시 악덕엔터테인먼트 아닌가요?
A.전혀 아닙니다. 탑픽은 사업자등록과 법인등록을 마치고 합법적으로 세금을 내는 엔터테인먼트 전문업체입니다. 탑픽은 공정계약 선두업체로서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조건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일체의 추가금이 발생하진 않나요?
A.추가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장비대여료, 수술비, 월세지원 등으로 BJ들을 현혹해 비용을 청구하는 곳은 악덕엔터테인먼트입니다.

계약 전 반드시 체크하세요!
1. 방송플랫폼은 어디인지!
2. 계약비율 5:5 / 6:4 등 여러분 보다 회사가 더 많은 이익을 챙겨가는 회사는 아닌지!
3. 어떤 지원과 혜택이 있는지!
4. 노출강요 혹은 컨셉을 강권하진 않는지!
5. 공정한 계약조건과 1년 이내의 계약 기간을 명시하였는지!
다섯 가지 질문만 확인하신다고해도 여러분은 악덕 엔터를 피해가실 수 있습니다!
